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134 경기도체육회관 8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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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영 발달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정확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그 기원은 확실하지가 않다. 다만 추리적으로 수영의 기본은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것이라고 볼수 있다. 즉 바닷가나 강변에 살던 원시인들은 물 속에 서 어페류를 잡아먹기 위하여 물과 가깝게 지냈을 것이고 거주지를 옮기기 위해서 강이나 내를 건너려면 수영의 필요는 절실했을 것이다. 때로는 맹수의 습격 을 피하기 위하여 잠수도 했을 것이고 오늘날의 다이빙같은 수단도 피할수 없었을 것이다. 한편 기원전 1천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헤엄치는 모양의 석상이 고적으로 남아 있으며 또 고대사회에 수중전투가 있었다는 기록과 수중에서 작업하던 작업 인이 있었다는 기록도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이 수영의 역사는 선사시대 때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볼수 있다. 1896년 제 1회 올림픽대회에서 수영은 100m, 500m, 1,200m 등 3종목의 자유 형, 경영이 시행되었으며, 1900년 제 2회 파리대회 때부터는 정식종목으로 채택 하게 되었다.

수구

수구경기는 물 속에서 구기운동을 실시하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외국의 경우 유럽에서는 프로경기까지 운영되어 수구경기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를 관전하며 경기를 즐기는 인구는 수없이 많아 한국의 수구보급에 비하면 믿지 않을 정도로 수구경기에 대한 인기는 매우 높다. 수구는 축구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869년 경영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기 위하여 수구경기가 고안도었는데 그 당시 젊은이에게 매우 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그 결과 수영 전문가들이 1870년 말 수구경기규칙구성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그후 1876년 반마스로윙 클럽에서 경기장에 규격을 일정하게 정하여 최초의 수구 경기를 개최하였다. 이때 경기는 시합구역에 마크를 부치고 심판 1인과 골 심판 2인이 경기진행을 담당하였으며 한 팀의 인원을 7명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골대가 없었고 굵고 긴 나무를 양쪽사이드 라인 근처에 띄어 놓고 그위에 공을 올려놓으면 1점을 얻는 경기내용이었다. 이 경기를 통하여 일부 수영 지도자들이 이 경기의 발전 및 보급의 가능성을 인정, 경기규칙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최초의 수구경기 규칙은 wilson에 의해 고안 제안되었으며 이때부터 영국전역에 걸쳐 보급확산되었다. 1880년이후 잉글랜드와 스코들랜드 팀 사이에 수구경기가 이루어 졌으나 잉글랜드 수영협회가 이를 고인하지 않았으며, 자국내에 클럽에 따라 규칙이 달랐기 때문에 이 대항전은 지속되지 않았다.

그후 1885년 수구 경기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자 영국은 수영경기의 일부를 수구를 승인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규칙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때의 경기 규칙은 11개조로 제정되었는데 시합은 단 20분 경기전,후 반경기 였으며 골키퍼는 한번이상의 경기출전이 꼭 이루어져야 우승을 인정하였으며 규칙외에상황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모든 권한을 심판에게 부여하였다.

1888년에는 수구의 선수권을 조직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이 위원회에서 규칙이 크게 변경되었는데 특가할 만한 사항은 골대의 폭을 약 2.44m, 높이는 수면에서 약 1.83m로 정하였으며, 엔드라인벽에서 약 0.3m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도록 하는 규칙이 만들어 졌다. 또한 볼을 갖고 있는 시간은 경영하고 있을 때만 허용되며 다른 때에는 패스를 해야 한다고 정하였다. 그후 수구는 스코틀랜드, 아일랜드로 보급되었는데 미국은 수구를 보급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작은 실내수영장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경기 규칙을 변경하였다. 여기에서 특이한 사항은 일정한 라인밖에서 슛을 시도한 골은 인정하지 않으며 골대는 벽을 이용하여 선수가 골대가 그 려진 벽을 터치했을 때에만 골로 인정하도록 정하였다.

1890, 1899년 계속해서 발전되어 온 수구는 영국에서 새로운 규칙이 제정되면서 인기는 날로 증가하였다. 1893년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1897년에는 헝가리에 보급되면서 최초에 국제 수구경기가 개최되었다. 그후 1928년 이후 규칙의 수정이 몇번 이루어졌다. 그 내용은 경기에 관한 것이었으며 이와같은 상태는 1950년까지 계속되었다. 1950년 국제 수구위원회가 경기를 보다 이상적으로 발전 시키기 위하여 중요한몇가지 내용의 규칙을 결정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수구경기의 전환기 를 가져왔다. 수구경기인 사이에서는 1950년을 수구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대의 개막이 라고 하고있다. 이 개정된 규칙은 수구경기가 예전에 경기도중 경기가 자주 중단되었던 규칙을 수정하여 경기에 임하는 선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도록 규칙을 제정하였다. 수구경기가 올림픽 종목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대회는 1900년 제 2회 파리 올림픽대회이다. 1955년 제 16회 멜버른 올림픽대회때 개정된 규칙등 두가지의 의미를 부여 하였는데 하나는 선수가 연속적인 경기진행으로 누적되는 신체의 피로를 덜 어주는 것을 의미하며 두번째는 경기시 상대팀의 퇴장에 의해 한팀이 수적으로 우위에 있을때 선수의 움직임을 적게하기위한 의미를 부과한 규칙개정이라고 할수 있다.

다이빙

다이빙은 수영을 위해 물가에서 물로 뛰어드는 목적에서부터 시작되다. 이것이 뛰어들기만을 위한 스포츠로 발전하여 오늘날의 다이빙 경기에 이른 것이다. 한편 근대 유럽에서 발전된 기계체조의 경기자들은 공중 묘기를 물위에서 익힘으로서 위험성을 덜고 한층 흥미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뛰어들기와 체조 경기자의 공중묘기로 부터 발전되어 온 다이빙은 1893년 영국에서 뛰어들기 대회가 최초로 개초된것을 시작으로 하여 경기화 되었다. 그후 다이빙은 유럽에서 주로 독일과 스웨덴의 체조 경기자들에 의해 널리 보급되고 완성되었다. 즉 체조 경기자들은 여름이면 해변가로 전지훈련 을 떠나 연습에 임하였는데 이 때 그들은 물위에 높은 그네나 탑 또는 스프 링보드를 설치해 놓고 안전하게 공중묘기를 연습하였다.

아티스틱 스위밍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의 발상의 기원은 8세기 성 니므로데의 아시리아 궁전의 벽화에 그려진 수중연기에서 원형을 찾을수 있다. 그러나 기록상으로는 1907년 오스트리아의 안네트 캘러만이 수중에서 피겨를 연출해 보인것이 최초라 할수있다. 당시 캘러만은 영국에서 큰 어항속의 물고기와 함께 헤엄치면서 피겨를 연기하였다고 한다. 그 후 미국으로 진출하여 비단으로 만든 가발을 쓰고 보석으로 장식한 옷을 입고 본격적인 수중연기를 하였으며, 헐리웃에서 ‘신의 딸” 이라는 영화에도 출연하였으나 그때까지 싱크로는 스포츠가 아닌 일종의 쇼의 형태였다. 싱크로가 스포츠로서의 면모를 이룩한 가장 오래된 경기기록은 1892년 영국의 요크샤에서 처음 열린 여성만의 대회이다. 그러나 싱크로가 명실공히 스포츠로 인정받게 된것은 1945년 미국 체육 연맹이 처음 국내선수권대회 종목으로 채택하고 부터이다. 이때부터 싱크로는 쇼가 아닌 스포츠로서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오픈워터

오픈 워터 스위밍(Open water swimming)은 바다와 강, 호수 등 자연의 물 속에서 행해지는 장거리 수영 경기이다. 선수는 수영과 수구 경험자가 많지만, 경기는 날씨와 갯벌 생물 등 외부에서 다양한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빨리 수영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 수영을 위한 지식과 경험 등이 요구된다. 한편, 야외에서 레크리에이션으로 일반 사람들 사이에서도 애호가가 늘고있는 스포츠이다.

경영

– 자유형(크롤)은 전신을 뻗어 저항이 적은 자세로 양팔을 끊임없이 번갈아 움직여서 물을 헤치고 양다리를 서로 상하로 해서 수중을 비스듬히후방 으로 차냄으로써 끊임없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수영영법입니다.

– 평영은 얼굴을 수면 위에 내어 놓은 채 수영하는 일반적 수영법과 호흡시 이외에는 머리를 물에 대고 스피드를 내는 것을 주로하는 경기력 수영법으로 분류됩니다. 전자는 팔과 다리를 비교적 넓게 벌리고 몸을 뜨게 해서 후자는 팔과 다리를 함께 비교적 적게 하고, 피치를 올려 스피드를 내는 것을 주로 합니다.

– 배영은 바로 누운 자세로 얼굴은 항상 수면 위에 내어 놓고 수영을 하며, 호흡은 언제나 할 수 있으므로 특히, 호흡이 불가능한(얼굴을 물에 담그는 것이 고역)인 사람에게는 이영법으로 지도를 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접영은 전신을 뻗어서 수면에 엎드려 크롤과 같이 팔과 다리 동작을 좌우 동시에 하고, 물에 상하진동을 가해 한 번 젓고 한번 찰 때마다 생기는 강한 추진력으로 전진하는 영법이며, 크롤 다음으로 스피드가 있는 수영입니다.

– 혼계영 : 접영, 배영, 평영, 자유형의 순으로 한다.

수구

– 경기장에서 각 팀 7명(필더 6명, 골키퍼 1명)으로 구성된 두 팀 사이에서 볼을 상대편 골에 넣어서 득점을 겨루는 경기입니다. 각팀에는 6명의 교체요원이 있어서 총 13명으로 한 팀이 구성됩니다. 경기는 각 8분씩 4 피리어드 실시하며 그 사이에 2분간씩 쉬는 시간을 둡니다. 2 피리어드가 끝난뒤 양팀이 자리를 옮기고, 연장전에서는 각 3분간씩 2회 경기합니다. 자리를 교대할 때 2분간 쉬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규칙상 금지되는 기본적 행동은 골키퍼 이외는 한손으로 볼을 다루어야하며, 골키퍼는 양손을 사용합니다. 주먹으로 볼을 치는 것은 허용 되지 않으며 5m 밖에 일어나는 프리드로우는 원모션으로 직접 슛팅이 가능합니다.

– 심판은 2명이며 경기에 대해 절대적 권한이 있습니다. 2명의 심판관 외에 2명의 부심이 골라인 연장상에서 수신호로 토너드로우 득점을 알립니다. 이 밖에 실경기시간, 휴식시간과 각 팀이 볼을 계속 가지고 있는 시간을 재는 타이머 2명과 경기자의 퇴수시간을 관리하고 메이저 파울수를 기록하여 알리는 기록원이 있습니다.

다이빙

– 개인경기 1. 개인경기는 스프링보드와 플랫폼 경기로 나눠지며, 스프링보드의 경우 1M와 3M 두 가지 종목으로 진행된다. 1 각 경기는 남자 6번, 여자 5번의 다이빙으로 이뤄지는데 난이도와 관계없이 서로 다른 그룹의 종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팀 경기 L팀 경기는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으로 3M 스프링보드와 플랫폼 두 종목이다. 개인경기와 마찬가지로 남자 6번, 여자 5번의 다이빙으로 이뤄지는데, 남녀 모두 2번의 다이빙은 난이도 2.0으로 제한된 규정종목을 해야 하며 나머지(남자 4번, 여자 3번) 다이빙은 난이도에 제한이 없는 자유종목이다. 총 5개의 그룹으로 구성돼야 한다.

아티스틱 스위밍

경기는 규정종목(휘겨와 테크니컬 루틴)과 자유종목(후리 루틴)이 있으며 인원에 따라 솔로, 듀엣, 팀, 콤비네이션으로 나눈다. 나이에 따라 경기시간과 규정종목의 종류가 다르며 주니어 휘겨의 경우는 24시간 전에 종목을 추첨하여 경기를 치룬다.

경영

결승경기의 레인은 예선전에서 수립한 기록순에 의해 예선전 1위는 4레인에, 2위는 5레인에, 3위는 3레인 순으로 4레인을 중심으로 좌우로 배치하여 1 ~ 8위까지의 선수를 4. 5. 3. 6. 2. 7. 1, 8레인에 배정합니다.

수구

수구경기는 머리를 제외한 신체 대부분이 물속에 잠겨서 하는 경기이므로 상대팀과 물속에서 일어나는 잡고 차고 밀고하는 동작들이 대부분 반칙이지만 서로간의 기술을 발휘해 몸싸움을 하는 매우 격렬하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입니다.

관전포인트는 센타포드와 센타가드가 벌이는 몸싸움을 골과 관계되는 아주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경기자체가 격렬하다 보니 퇴장선수가 많고 그 퇴장당한 상황에서 득점과 실점이 많이 나는 경기이고 농구와 같은 빠른 카운터 어택 공격도 볼만한 관전 포인트입니다.

다이빙

다이빙은 주심의 신호가 있은 후부터 선수의 몸 전체가 완전히 물에 들어가면 끝난다. 물 안에서의 행동은 점수에 고려되지 않으며 다이빙이 이루지는 동안에는 어떤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아야 한다. 입수 한가지만으로 점수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준비자세, 접근, 도약, 공중자세, 입수자세 등 완벽한 자세와 입수할 때 적은 물을 튀겨야 한다.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는 도약, 높이, 공중자세, 입수의 각도, 타이밍, 거리 등 두 선수의 동시성을 고려해야 한다.

아티스틱 스위밍

기술점수의 평가는 상,하체의 높은 수위와 추진력, 높은 난이도, 둘이상의 선수가 할 때는 똑같이 수행하는 동작의 정확성등을 보게 되고 예술점수의 평가는 표현력과 창작성, 음악과의 조화, 안무등을 고려한다. 따라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경기를 보면 한층 싱크로의 재미를 맛 볼 수 있게 된다.

경영

준비 신호에 출발대 위에서 출발자세를 취하고, 출발 신호가 나면 물에뛰어들어, 결승점에 먼저 도착하는 경기(단, 반환점과 결승점에 도착 할 때는 접영 및 평영은 반드시 두손으로, 자유형 및 배영은 신체의 한 부분이 풀 벽에 닿아야 함)

수구

득점 경기이며, 4 피리어드 및 연장경기 후에도 동점이 나온 경우 양팀 5명씩 5m 페널티슛을 하며 다시 동점이 나온 경우에는 양팀 1명씩 페널티슛을 실시하여 승패가 날 때까지 실시합니다.

다이빙

점수는 0점부터 10점까지 심판의 판정에 따라 매겨진다. 개인전에서는 7명 심판 점수 중 최상위 2개와 최하위 2개를 제한 나머지 3개 점수의 합에 난이도를 곱해 최종 득점을 산출한다.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는 총 9명의 심판이 판정을 하는데 5명은 다이빙의 동시성만을 4명은 다이빙 수행능력만을 채점한다. 최종 득점은 동시성과 수행능력 득점 중 각각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시킨 나머지 5개 점수 합에 0.6을 곱하고 여기에 다시 난이도를 곱해 산출한다.

아티스틱 스위밍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 1/10점 단위로 득점할 수 있으며, 루틴(Routine)종목은 기술점수(50%)와 예술점수(50%)로 나누어 판정함 (단, 최고 점수와 최하 점수는 제외)